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제안한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정신 분석가였습니다.
그의 이론은 각각 고유한 심리사회적 위기 또는 도전으로 특징지어지는 인간 발달의 8단계를 설명합니다.
이 단계는 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전체 수명을 포함합니다. Erikson의 이론은 개인의 생물학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며 건강한 성격 발달을 위해 이러한 위기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8단계
신뢰 대 불신(유아기): 생후 1년 동안 영아는 보살핌의 일관성과 반응성을 바탕으로 보살핌을 받는 사람을 신뢰하거나 불신하는 법을 배웁니다. 신뢰감을 키우는 것은 안전과 낙관주의의 기반을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초기 아동기): 유아기에 아이들은 독립심과 자율성을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탐험을 격려하고 지원하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러나 과도한 비판이나 통제는 수치심과 의심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도권 대 죄책감(취학 전 연령): 취학 전 아동은 자신의 활동에 대해 주도권을 행사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의 노력이 인정되고 환경을 탐색할 수 있게 되면 그들은 목적의식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그들의 자주성이 지속적으로 제한되거나 비판을 받으면 죄책감과 부적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근면성 대 열등감(취학연령): 학령기 아동은 새로운 사회적, 학문적 요구에 노출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그들의 노력에 대한 인정을 받는 것은 역량과 산업에 대한 감각에 기여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열등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체성 대 역할 혼란(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젊은이들은 직업, 관계 및 개인 신념을 포함하여 다양한 역할과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성공적인 해결은 강한 정체성으로 이어지고 해결되지 않은 정체성 문제는 혼란과 불확실한 자아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친밀감 대 고립감(청년기): 초기 성인기에 개인은 다른 사람과 가깝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키면 사랑과 유대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를 확립하지 못하면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산성 대 침체기(중년기): 중년의 개인은 사회에 기여하고 미래 세대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생산적인 작업에 참여하고, 관계를 발전시키고,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은 생산성에 기여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정체감과 성취되지 않은 열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실 대 절망(후기 성인기):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서 개인은 자신의 성취를 반성하고 죽음을 받아들입니다. 온전함을 성취한다는 것은 삶의 사건을 받아들이고, 의미와 지혜를 찾고, 성취감을 경험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해결되지 않으면 개인은 절망, 후회 및 성취되지 않은 삶의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Erikson의 이론에 따르면 각 단계는 이전 단계의 성공적인 해결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나 이 이론은 개인이 여전히 후속 단계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해 작업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평생 동안 성장 및 개발의 잠재력을 강조합니다.